본문 바로가기
PSM 개론

PSM 12대 요소 숙지방법

by 수박공 2023. 4.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박공입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PSM 개론과 함께 12대 구성요소와 숙지방법에 대해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 아래와 같이 그림과 숙지하는 순서만 공유해 드렸는데,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하는지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반응형

이에, 오늘은 제가 PSM 교육시 얘기하는 PSM 12대 요소 숙지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변경요소관리

사무실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팀장님이 갑자기 오셔서 얘기합니다.

"OO공정에서 사용하는 Pump를 다음 달에 Diaphragm Pump로 바꾸자"

팀장님께 지시받은 내용은 Pump를 바꾼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현재 Pump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Pump가 바뀌는구나라는 내용만 인지한 상태입니다.

변경사항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가장 먼저 떠올려야 하는 것은 변경요소관리 입니다.

 

2) 공정안전자료

변경요소관리의 기준에 대해 다들 알고 계시죠?

Pump의 경우, 형식, 재료, 플랜지크기/등급 및 접합면, 용량, Seal 형식이 바뀌면 변경에 해당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단순교체로 변경요소관리를 진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알고 있는 정보가 변경에 해당하는지 단순교체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Pump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무엇을 보면 알 수 있을까요?

바로 공정안전자료 입니다. (물론 현장을 통해 확인도 가능합니다)

공정안전자료를 통해 변경인지, 단순교체인지 확인합니다.

 

3) 공정위험성평가

이제 우리는 Centrifugal Pump를 Diaphragm Pump로 바꾼다는 것에 대해 인지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그냥 교체를 하면 될까요?

두 가지 Pump의 가장 큰 차이는 Diaphragm Pump의 경우, 용적식 펌프에 해당하므로 안전보건규칙에 따라 과압방지장치(PSV)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기와 같이 설비의 변경에 따른 필요한 안전조치 등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공정위험성평가를 통해 변경하고자 하는 설비 등의 문제점 및 안전조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도급업체 안전관리

위험성평가를 통해 Pump 교체에 대한 안전조치까지 확인하였으므로, 이제는 Pump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작업이 자체작업이 아닌 도급업체를 통한 작업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도급업체에서 작업시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해당 작업에 전문성을 가진 업체로 선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도급업체 안전관리에서 정하는 선정시 평가, 안전관리계획서 승인을 통해 적합한 도급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5) 안전작업허가

적합한 도급업체를 선정하였기에, 이제 Pump 교체 작업이 가능합니다.

단, 작업 전 준비가 제대로 되었는지, 안전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는, 안전작업허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가동전점검

Pump 교체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교체 완료와 동시에 Pump를 가동하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설계 기준에 맞게 제작되었는지, 설치기준에 맞게 설치되었는지, 위험성평가 개선권고사항이 반영되었는지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는, 가동전점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안전운전절차/지침

이제 모든 작업이 완료되어 Pump를 가동하고자 합니다.

Pump 가동은 누가 할까요? 공정의 현장근로자가 하게 됩니다.

그런데, 현장근로자는 Diaphragm Pump를 처음 써봐서 가동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전운전절차를 만들어 현장근로자에게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8) 근로자 교육/훈련

안전운전절차를 만들어 현장근로자에게 제공은 하였지만, 현장근로자가 이해하기 어려워합니다.

처음 보는 설비와 절차이니 당연히 그럴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절차서는 관련된 근로자 모두에게 근로자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9) 설비점검·정비, 유지관리

이제 변경된 설비(Diaphragm Pump)가 정상적으로 운전되고 있습니다.

운전단계에서 챙겨야 할 것은,

변경된 Diaphragm Pump에 대한 ①등급을 구분하고, ②점검주기 설정 및 점검실시, ③정비구분 및 정비실시, ④예비품 관리, 설비이력카드 작성 등 유지관리가 있습니다.

상기 4가지는 설비점검·정비, 유지관리를 통해 운전단계에서 지속적으로 확인 및 실행되어야 합니다.

 

10) 비상조치계획

공정 운전 중 항상 정상상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비정상 또는 비상상태도 존재하게 됩니다.

비상상태의 예로 Pump Trouble 등으로 누출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비상조치계획을 수립하고, 사고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주기적은 비상훈련도 실시해야 합니다.

 

11) 공정사고조사

실제 누출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공정사고조사 지침에 따라 24시간 이내 사고조사를 착수하여 원인 분석, 재발방지대책 수립 등을 실시해야 합니다.

 

12) 자체감사

상기에서 언급한 11가지 내용에 대한 PSM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

1회/년 체감사를 통해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을 진행해야 합니다.

 


 

PSM 12대 요소 숙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